1 노략하는 네게 화가 있을지어다! 네가 노략당하지 아니하였는데도 노략하며 그들이 너를 배신하지 아니하였는데도 네가 배신하느니라. 네가 노략하기를 그칠 때에 네가 노략당하겠고 네가 배신하기를 그칠 때에 그들이 너를 배신하리라.
2 오 주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우리가 주를 기다렸사오니 주께서는 아침마다 그들의 팔이 되시고 고난의 때에 또한 우리의 구원이 되소서.
3 소동하는 소리에 백성들이 도망하였고 주께서 친히 일어나심으로 말미암아 민족들이 흩어졌나이다.
4 사람들이 쐐기벌레를 모으는 것같이 너희의 노략물을 모을 것이며 메뚜기들이 이리저리 뛰는 것같이 그분께서 그들 위로 뛰어오르시리라.
5 주께서 높여지셨으니 이는 그분께서 높은 곳에 거하시며 판단의 공의와 의로 시온을 충만히 채우셨기 때문이라.
6 지혜와 지식이 네 시대의 확고함이 되고 구원의 힘이 되리니 주를 두려워함이 그의 보배이니라.
7 보라, 그들의 용사들이 밖에서 부르짖으며 평화의 대사들이 몹시 슬피 울리라.
8 큰길들이 피폐하게 되며 행인이 그치나니 그가 언약을 어기고 도시들을 멸시하였으며 사람을 중히 여기지 아니하는도다.
9 땅이 슬퍼하고 기운을 잃나니 레바논은 수치를 당하고 찍혀 넘어졌으며 샤론은 광야 같고 바산과 갈멜은 자기 열매를 흔들어 떨어뜨리는도다.
10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이제 내가 일어나리라. 이제 내가 높여지리라. 이제 내가 나를 높이리라.
11 너희가 겨를 수태하고 짚을 낳으리라. 너희의 호흡은 불같이 되어 너희를 삼킬 것이며
12 백성은 불에 타는 석회같이 되고 베어서 불에 태우는 가시나무같이 되리라.
13 ¶ 멀리 있는 자들아, 너희는 내가 행한 것을 들으라. 가까이 있는 자들아, 너희는 내 강력을 인정할지어다.
14 시온의 죄인들이 무서워하며 두려움이 위선자들을 놀라게 하였으므로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 가운데 누가 그 삼키는 불과 함께 거하리오? 우리 가운데 누가 영존하는 불사름과 함께 거하리오? 하는도다.
15 의롭게 걷는 자, 올바르게 말하는 자, 압제하여 얻은 이득을 멸시하는 자, 손을 저어 뇌물을 받지 아니하는 자, 귀를 막아 피 흘리려는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 눈을 감아 악을 보지 아니하는 자,
16 그는 높은 곳에 거하리니 바위로 된 요새가 그를 보호하는 처소가 될 것이요, 그는 빵을 공급받고 물을 확보하리라.
17 네 눈은 아름다움 가운데 있는 왕을 보겠고 그들은 매우 멀리 있는 땅을 바라볼 것이며
18 네 마음은 공포를 묵상하리라. 서기관이 어디 있느냐? 돈을 받던 자가 어디 있느냐? 망대들을 세던 자가 어디 있느냐?
19 네가 사나운 백성을 보지 아니하리니 그 백성은 네가 알 수 없는 어려운 말을 하고 더듬는 언어를 쓰므로 네가 그 말을 알아들을 수 없느니라.
20 우리의 엄숙한 의식들을 지키는 도시 시온을 바라보라. 네 눈이 평온한 거처인 예루살렘을 볼 터인데 그 도시는 옮겨지지 아니할 장막이니라. 그곳의 말뚝 하나도 결코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곳의 줄 하나도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며
21 오히려 거기에서는 영광스러운 주께서 우리를 위해 넓은 강들과 시내들이 있는 장소가 되실 것이요, 그 안에서는 노 젓는 큰 배가 다니지 못하며 화려한 큰 배가 그 옆으로 지나가지 못하리라.
22 주께서 우리의 재판자시요, 주께서 우리의 입법자시요, 주께서 우리의 왕이시니 그분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리라.
23 네 밧줄들이 풀렸으므로 그들이 자기들의 돛대를 충분히 강하게 할 수도 없었고 돛을 펼 수도 없었도다. 그때에는 사람들이 큰 노략물을 탈취하여 나누며 다리 저는 자들이 그 탈취물을 취하고
24 그 거주민은 이르기를, 내가 병들었노라, 하지 아니하리니 그 안에 거하는 백성들이 자기 불법을 용서받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