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께서 자신의 기름 부음 받은 자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 내가 그의 오른손을 붙들고 민족들을 그 앞에서 정복하였으며 또 왕들의 허리띠를 풀어 문짝이 두 개인 성문들을 그 앞에 열게 하고 그 성문들을 닫지 못하게 하리라.
2 내가 너보다 앞서가서 구부러진 곳들을 곧게 하고 놋성문들을 부수어 산산조각 내며 쇠빗장들을 꺾고
3 네게 어둠의 보물과 은밀한 곳들의 감추어진 재물을 주어 네 이름으로 너를 부르는 나 곧 주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인 줄을 네가 알게 하리라.
4 내가 나의 종 야곱 곧 내가 선택한 자 이스라엘을 위해 네 이름으로 너를 불렀나니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게 이름을 주었노라.
5 ¶ 나는 주니라. 나 외에는 다른 자가 없고 나 외에는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내가 네게 띠를 띠어 주었으니
6 이것은 그들이 해 뜨는 곳에서부터 또 서쪽에서부터 나 외에는 다른 자가 없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나는 주니라. 나 외에는 다른 자가 없느니라.
7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평안도 만들고 해악도 창조하나니 나 주가 이 모든 일을 행하느니라.
8 하늘들아, 너희는 위에서부터 의를 내리고 창공은 의를 내리부을지니라. 땅은 열리고 그것들은 구원을 가져오며 의는 함께 솟아날지어다. 나 주가 그것을 창조하였느니라.
9 자기를 만든 자와 다투는 자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질그릇 조각은 땅의 질그릇 조각들과 다툴지니 진흙이 자기를 빚는 자에게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만드느냐? 할 수 있으며 또는 네가 만든 것이 이르기를, 그는 손이 없다, 할 수 있겠느냐?
10 자기 아버지에게 말하기를, 당신이 무엇을 낳았소? 하고 여자에게 말하기를, 당신이 무엇을 출산하였소? 하는 자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11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그를 만든 자 곧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 아들들에 관하여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내게 묻고 내 손으로 행하는 일들에 관하여 너희는 내게 명령하라.
12 내가 땅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을 창조하였으며 나 곧 내 손이 하늘들을 펼치고 하늘들의 온 군대에게 명령하였노라.
13 내가 의 안에서 그를 일으켜 세웠고 그의 모든 길을 지도하리니 그가 나의 도시를 건축하고 나의 사로잡힌 자들을 값이나 보상도 없이 놓아주리라. 군대들의 주가 말하노라.
14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 이집트의 수고의 산물과 또 에티오피아와 키가 큰 스바 사람들의 무역품이 네게로 넘어와 네 것이 될 것이요, 그들이 네 뒤를 따르리라. 그들이 사슬에 묶여 넘어와 네게 엎드리고 네게 간구하여 이르기를, 분명히 하나님께서 네 안에 계시며 다른 자가 없고 그분 외에는 신이 없다, 하리라.
15 오 구원자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진실로 주께서는 자신을 숨기는 하나님이시니이다.
16 그들은 수치를 당하고 또한 그들은 다 당황할 것이며 우상들을 만드는 자들은 함께 혼란에 빠질 것이나
17 이스라엘은 주 안에서 영존하는 구원으로 구원을 받으리니 너희는 끝없는 세상까지 수치를 당하거나 당황하지 아니하리라.
18 하늘들을 창조하신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 하나님은 친히 땅을 조성하고 만들며 굳게 세웠으되 땅을 헛되이 창조하지 아니하고 사람이 거주하도록 조성하였느니라. 나는 주니라. 나 외에는 다른 자가 없느니라.
19 나는 땅의 어두운 곳에서 은밀한 가운데 말하지 아니하였으며 야곱의 씨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나를 헛되이 찾으라, 하지 아니하였노라. 나 주는 의를 말하며 옳은 것들을 밝히 알리느니라.
20 ¶ 민족들에게서 도피한 자들아, 너희는 모여서 오라. 함께 가까이 오라. 자기들의 새긴 형상의 나무를 세우고 구원할 수도 없는 신에게 기도하는 자들은 지식이 없도다.
21 너희는 알리고 그들을 가까이 데려와 참으로 그들이 함께 의논하게 하라. 누가 이 일을 옛적부터 밝히 알렸느냐? 누가 그때부터 그 일을 말하였느냐? 나 주가 아니었느냐? 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나니 나는 의로운 하나님이며 구원자니라. 나 외에는 다른 자가 없느니라.
22 땅의 모든 끝들이여, 나를 바라보고 이로써 너희는 구원을 받을지어다. 나는 하나님이요, 나 외에는 다른 자가 없느니라.
23 내가 나를 두고 맹세하기를, 내 입으로부터 의로움 속에서 말이 나갔으므로 그것이 돌아오지 아니하리니 이로써 모든 무릎이 내게 굴복하겠고 모든 혀가 맹세하리라, 하였노라.
24 한 사람이 말하기를, 분명히 주 안에서 내가 의와 힘을 소유하였으니 사람들은 바로 그분께 갈 것이니라. 그분께 분노하는 모든 자는 수치를 당할 것이나
25 이스라엘의 모든 씨는 주 안에서 의롭다고 인정받으며 자랑하리라, 하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