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압을 대적하여 군대들의 주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 느보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그곳은 노략을 당하였도다. 기랴다임은 당황하여 혼란에 빠지고 함락되었으며 미스갑은 당황하여 혼란에 빠지고 놀라게 되었도다.
2 모압을 칭송함이 다시는 없으리라. 그들이 헤스본에서 모압을 대적하여 악을 꾀하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모압을 끊어 민족을 이루지 못하게 하자, 하였도다. 오 맛멘아, 너도 끊어져서 쓰러지리니 그 칼이 너를 추격하리라.
3 부르짖는 소리가 호로나임에서 나올 터인데 그것은 노략과 큰 파멸의 소리니라.
4 모압이 멸망을 당하매 그녀의 어린것들로 인해 부르짖는 소리가 들렸나니
5 이는 루힛의 오르막 비탈에서 슬피 우는 소리가 계속해서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라. 호로나임의 내리막 비탈에서 원수들이 멸망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었도다.
6 도망하여 너희 생명을 구원하고 광야의 히스나무같이 될지어다.
7 ¶ 네가 네 행위와 네 보물을 신뢰하였으므로 너 역시 탈취를 당할 것이며 그모스는 자기 제사장들 및 통치자들과 함께 포로로 잡혀가리라.
8 노략하는 자가 모든 도시에 닥치리니 어떤 도시도 피하지 못할 것이요, 주가 말한 대로 골짜기도 멸망하고 평야도 파멸을 당하리라.
9 모압에게 날개를 주어 모압이 도망하게 하고 피하게 하라. 그곳의 도시들이 황폐하게 되어 그 안에 거하는 자가 없으리라.
10 주의 일을 속임수로 행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자기 칼을 억제하여 피를 흘리지 아니하는 자도 저주를 받으리라.
11 ¶ 모압은 어린 시절부터 편안히 지내고 자기의 술 찌꺼기 침전물 위에 자리를 잡았으며 사람들이 모압을 비우기 위해 그릇에서 그릇으로 옮기지도 아니하였고 모압이 포로로 잡혀가지도 아니하였으므로 그 안에 그의 맛이 남아 있고 그의 냄새가 변하지 아니하였도다.
12 주가 말하노라. 그러므로, 보라, 날들이 오리니 내가 떠돌아다니는 자들을 그에게 보내리라. 그들이 그를 떠돌아다니게 하고 그의 그릇들을 비우며 그들의 부대들을 찢으리라.
13 이스라엘 집이 자기들이 신뢰하던 벧엘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한 것같이 모압이 그모스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하리라.
14 ¶ 어찌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는 전쟁을 위해 예비된 강력하고 강한 사람들이라, 하느냐?
15 이름이 군대들의 주인 왕이 말하노라. 모압은 노략을 당하였고 자기 도시들에서 나와 올라갔으며 그의 선정된 젊은이들은 살육하는 곳으로 내려갔도다.
16 모압의 재난이 가까이 왔고 그의 고난이 속히 오는도다.
17 그의 주변에 있는 모든 자들아, 너희는 그를 위해 탄식하라. 그의 이름을 아는 모든 자들아, 너희는 말하기를, 어찌 튼튼한 지팡이, 아름다운 막대기가 부러졌는가! 하라.
18 디본에 거주하는 딸아, 너는 네 영광으로부터 내려와 목말라하며 앉으라. 모압을 노략하는 자가 네게 닥쳐서 네 강한 요새들을 멸하리라.
19 오 아로엘 거주민아, 길가에 서서 지켜보고 도망하는 남자와 도피하는 여자에게 물어 이르기를, 무슨 일이 생겼느냐? 하라.
20 모압이 무너졌으므로 당황하여 혼란에 빠졌나니 너희는 울부짖고 부르짖으며 그 일 곧 모압이 노략당한 것을 아르논에서 전할지어다.
21 심판이 평야 지방에 닥쳤나니 곧 홀론과 야하사와 메바앗과
22 디본과 느보와 벧디블라다임과
23 기랴다임과 벧가물과 벧므온과
24 그리욧과 보스라와 또 멀리 있거나 가까이 있는 모압 땅의 모든 도시들에 닥쳤도다.
25 모압의 뿔이 잘리고 그의 팔이 부러졌도다. 주가 말하노라.
26 ¶ 그가 주를 대적하여 자기를 크게 높였으니 너희는 그를 취하게 하라. 모압은 또한 자기가 토한 것 가운데서 뒹굴고 또한 조롱을 당하리라.
27 이스라엘이 네게 조롱거리가 아니었느냐? 그가 도둑들 가운데서 발견되었느냐? 네가 그에 대하여 말한 이후로 기뻐 뛰었느니라.
28 오 모압에 거하는 자들아, 너희는 도시들을 떠나 바위에 거하며 구멍 어귀 옆에 자기 둥지를 트는 비둘기같이 될지어다.
29 우리가 모압의 교만 곧 그의 거만과 오만과 자랑과 그의 마음의 건방짐에 대하여 들었는데 (그는 지극히 교만하도다.)
30 주가 말하노라. 내가 그의 진노를 아노라. 그러나 일이 그의 뜻대로 되지 아니할 것이요, 그의 거짓말들이 일을 그렇게 이루지 못하리라.
31 그러므로 내가 모압을 위해 울부짖고 내가 온 모압을 위해 부르짖으리니 내 마음이 길헤레스 사람들을 위해 애곡하리라.
32 오 십마의 포도나무야, 내가 너를 위해 울되 야셀의 울음으로 울리라. 너의 초목들이 바다를 넘어 야셀의 바다까지 뻗어 나가나니 노략하는 자가 너의 여름 과일과 너의 수확할 포도에 내려앉았도다.
33 풍요한 들과 모압 땅에서 기쁨과 즐거움이 사라졌도다. 내가 포도즙 틀에서 포도즙이 끊어지게 하였으니 아무도 기쁘게 외치며 밟지 아니할 것이요, 그들의 외치는 소리는 기쁜 외침의 소리가 되지 아니하리라.
34 그들이 삼 년 된 암송아지같이 자기 목소리를 내매 헤스본에서 나오는 부르짖음이 엘르알레까지 이르고 야하스까지 이르렀으며 또 소알로부터 호로나임까지 이르렀으니 이는 니므림의 물들도 황폐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
35 주가 말하노라. 또한 내가 산당들에서 헌물을 드리는 자와 자기 신들에게 분향하는 자를 모압에서 끊어지게 하리라.
36 그러므로 내 마음이 모압을 위해 피리같이 소리를 내며 내 마음이 길헤레스 사람들을 위해 피리같이 소리를 내리니 이는 그가 얻은 재물이 사라졌기 때문이라.
37 모든 사람의 머리가 대머리가 되며 모든 사람의 수염이 깎이리니 모든 사람의 손에는 베인 상처가 있고 허리는 굵은베로 둘리리라.
38 내가 모압을 아무 기쁨도 없는 그릇처럼 깨뜨렸으므로 모압의 모든 지붕과 그곳의 거리들에 널리 애통함이 있으리라. 주가 말하노라.
39 그들이 울부짖으며 말하기를, 어찌 그곳이 파괴되었는가! 어찌 모압이 수치스러워하며 등을 돌렸는가! 하리니 그러므로 모압이 자기 주변의 모든 자들에게 조롱거리와 놀랄 일이 되리라.
40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그가 독수리같이 날아서 모압 위에 자기 날개들을 펴리라.
41 그리욧은 탈취를 당하고 강한 요새들은 놀랐나니 그 날에 모압에 있는 용사들의 마음이 산통을 겪는 여인의 마음 같으리라.
42 또 모압이 주를 대적하여 자기를 크게 높였으므로 멸망을 당해 한 백성을 이루지 못하리라.
43 오 모압 거주민아, 두려움과 구덩이와 올무가 네게 닥치리라. 주가 말하노라.
44 두려움에서 도망하는 자는 구덩이에 떨어질 것이며 구덩이에서 나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내가 그들을 징벌하는 해를 그곳 즉 모압에 가져오리라. 주가 말하노라.
45 도망한 자들이 군대로 인해 헤스본의 그늘 아래 섰으나 불이 헤스본에서 나오고 불꽃이 시혼의 한가운데서 나와 모압의 모퉁이와 떠드는 자들의 정수리를 삼키리라.
46 오 모압아, 네게 화가 있도다! 그모스의 백성이 멸망하나니 네 아들들은 포로로 사로잡혔고 네 딸들은 포로가 되었도다.
47 ¶ 그러나 내가 마지막 날들에 모압의 포로 된 자들을 다시 데려오리라. 주가 말하노라. 모압의 심판이 여기까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