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를 흘리게 하는 도시에 화가 있을지어다! 그곳은 전체가 거짓과 강탈로 가득하며 탈취가 떠나지 아니하느니라.
2 채찍질하는 소리와 바퀴들의 덜컥거리는 소리와 말들의 달려가는 소리와 병거들의 뛰는 소리를 들으라.
3 기병이 빛나는 칼과 번쩍이는 창을 들어 올리므로 살육당한 무리와 수많은 사체가 있고 그들의 송장들이 끝이 없어 그들이 그들의 송장들에 걸려 넘어지나니
4 이는 마술의 여주인 곧 아리따운 창녀가 많은 행음을 벌였기 때문이라. 그녀가 자기 행음으로 민족들을 팔며 자기 마술로 가족들을 파느니라.
5 군대들의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보라, 내가 너를 대적하노라. 내가 네 옷자락을 네 얼굴 위로 들추어 올려 그 민족들에게 네 벌거벗음을 보이며 그 왕국들에게 네 수치를 보일 것이요,
6 또 내가 가증하고 더러운 것을 네 위에 던져 너를 비천하게 하며 구경거리로 세우리니
7 너를 바라보는 모든 자들이 네게서 도망하며 이르기를, 니느웨가 피폐하게 되었도다. 누가 그녀를 위해 애곡하리오? 내가 어디서 너를 위해 위로할 자들을 구하리오? 하리라.
8 네가 사람이 많이 거하는 노보다 나으냐? 노는 강들 가운데 놓여 물들이 그곳의 사방을 둘렀으므로 바다가 노의 방벽이 되었고 그곳의 성벽은 바다에서부터 시작되었느니라.
9 에티오피아와 이집트가 그녀의 힘이 되매 그것이 끝이 없었으며 붓과 룹이 너를 돕는 자가 되었도다.
10 그럼에도 그녀가 끌려가 포로로 잡혀가매 그녀의 어린아이들도 모든 거리의 꼭대기에서 내던져져서 산산조각 났고 그들이 그녀의 존귀한 자들을 두고 제비를 뽑았으며 그녀의 모든 큰 자들은 사슬에 결박되었도다.
11 너도 술 취하여 숨을 것이요, 너도 그 원수로 인해 힘을 구하리라.
12 네 모든 강한 요새들은 처음 익은 무화과들이 달린 무화과나무들 같으리니 그 나무들을 흔들면 무화과들이 참으로 먹는 자의 입으로 떨어지리라.
13 보라, 네 한가운데 있는 네 백성은 여자들이며 네 땅의 성문들은 네 원수들을 향해 넓게 열려 있으니 불이 네 빗장들을 삼키리라.
14 너는 물을 길어 에워싸일 것을 대비하고 네 강한 요새들을 견고하게 하며 진흙 속으로 들어가서 반죽을 밟아 벽돌 가마를 튼튼하게 하라.
15 거기서 불이 너를 삼키며 칼이 너를 끊되 그것이 자벌레처럼 너를 먹어 치우리라. 너는 자벌레같이 너 자신을 많이 불어나게 할지어다. 너는 메뚜기같이 너 자신을 많이 불어나게 할지어다.
16 네가 네 상인들을 하늘의 별들보다 많게 하였으나 자벌레가 노략하고 날아가는도다.
17 왕관을 쓴 너의 사람들은 메뚜기들 같고 너의 대장들은 큰 메뚜기들 같도다. 추운 날에는 그것들이 울타리에 진을 치나 해가 뜨면 그것들이 도망하므로 그것들이 있는 곳 즉 그것들의 처소를 알 수 없느니라.
18 오 아시리아 왕아, 네 목자들은 잠자고 있으며 네 고귀한 자들은 흙 속에 거하리라. 네 백성이 산들 위에서 흩어졌으나 아무도 그들을 모으지 아니하느니라.
19 네 상처는 치유할 수 없고 네 부상은 심하니라. 네 소문을 듣는 모든 자들이 너로 말미암아 손뼉을 치리니 그 이유는 네 사악함이 계속해서 그들 위로 지나갔기 때문이 아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