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일들 뒤에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다니시고 유대인 거주지에서 다니려 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유대인들이 그분을 죽이려 하였기 때문이더라.
2 한편 유대인들의 장막절이 가까이 왔으므로
3 그분의 형제들이 그분께 이르되, 여기를 떠나서 유대로 들어가 당신이 행하는 일들을 당신의 제자들도 보게 하소서.
4 은밀히 어떤 일을 행하면서 공개적으로 알려지기를 스스로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이다. 당신이 이것들을 행하시거든 당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하니
5 이는 그분의 형제들도 그분을 믿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더라.
6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때는 아직 오지 아니하였으나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7 세상이 너희는 미워할 수 없으나 나는 미워하나니 이는 내가 세상에 대해 증언하되 세상의 행위들이 악하다고 증언하기 때문이라.
8 너희는 이 명절을 지키러 올라가라. 나는 내 때가 아직 충만히 차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명절을 지키러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하시니라.
9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 말씀들을 하시고 여전히 갈릴리에 머물러 계시니라.
10 ¶ 그러나 그분께서도 자기 형제들이 올라간 뒤에 그 명절을 지키러 그때에 올라가시되 공개적으로 하지 아니하시고 은밀히 하듯 하시니라.
11 그때에 유대인들이 그 명절에 그분을 찾으며 이르기를, 그가 어디 있느냐? 하였고
12 또 그분에 대해 사람들 가운데서 수군거림이 많았으니 이는 어떤 이들은 이르기를, 그는 좋은 사람이라, 하고 다른 이들은 이르기를, 아니라. 그는 사람들을 속인다, 하였기 때문이라.
13 그러나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므로 아무도 그분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말하지 아니하더라.
14 ¶ 한편 그 명절의 중간쯤에 예수님께서 성전으로 올라가 가르치시니
15 유대인들이 놀라서 이르되, 이 사람은 결코 배우지 아니하였는데 어떻게 글을 아느냐? 하매
16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 교리는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분의 것이니라.
17 어떤 사람이 그분의 뜻을 행하려 하면 그 교리가 하나님에게서 왔는지 혹은 내가 스스로 말하는지 알리라.
18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을 구하나 자기를 보내신 분의 영광을 구하는 자, 바로 그는 참되며 그의 안에는 불의가 없느니라.
19 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그런데 너희 중 아무도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는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 하느냐? 하시니
20 사람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당신은 마귀 들렸도다. 누가 당신을 죽이려 하느냐? 하매
2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하였는데 너희가 다 놀라는도다.
22 모세가 너희에게 할례 규례를 주었고 (그러나 그것은 모세에게서 나지 아니하고 조상들에게서 났느니라.) 그래서 너희가 안식일에 사람에게 할례를 행하느니라.
23 모세의 율법을 깨뜨리지 아니하려고 사람이 안식일에 할례를 받거든 내가 안식일에 사람의 온몸을 온전하게 하였다고 너희가 내게 화를 내느냐?
24 겉모양대로 판단하지 말고 의로운 판단으로 판단하라, 하시니라.
25 그때에 예루살렘 사람들 중의 몇 사람이 이르되, 이 사람은 그들이 죽이려 하는 그자가 아니냐?
26 그런데, 보라, 그가 담대하게 말하여도 그들이 그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아니하는도다. 참으로 치리자들은 이 사람이 참 그리스도인 줄로 알고 있는가?
27 그러나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그에 대해 알지만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는 그분께서 어디서 오시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하더라.
28 그때에 예수님께서 성전 안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왔는지도 알지만 나는 스스로 오지 아니하였노라. 나를 보내신 분은 참되신데 너희는 그분을 알지 못하나
29 나는 그분을 아노니 이는 내가 그분에게서 나왔고 그분께서 나를 보내셨기 때문이라, 하시매
30 그때에 그들이 그분을 잡으려 하였으나 아무도 그분께 손을 대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분의 때가 아직 오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더라.
31 사람들 중의 많은 이들이 그분을 믿고 이르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이 사람이 행한 이것들보다 더 많은 기적을 행하시랴? 하니라.
32 ¶ 사람들이 그분에 관해 그런 것들로 수군거리는 것을 바리새인들이 들었으므로 바리새인들과 수제사장들이 그분을 잡으려고 직무 수행자들을 보내매
33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다가 나를 보내신 분께로 가리라.
34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내가 있는 곳, 거기에 올 수 없느니라, 하시니
35 그때에 유대인들이 자기들끼리 이르되, 그가 어디로 가기에 우리가 그를 만나지 못하리오? 그가 이방인들 가운데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 가서 이방인들을 가르치려는가?
36 그가 말하기를,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내가 있는 곳, 거기에 올 수 없느니라, 하였는데 이것이 무슨 말이냐? 하니라.
37 마지막 날 곧 명절의 그 큰 날에 예수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기록이 말한 것같이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들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라.
39 (그러나 이것은 그분께서 자기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이더라. 예수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아니하셨으므로 아직 성령님이 주어지지 아니하였더라.)
40 ¶ 그러므로 사람들 중의 많은 이들이 이 말씀을 듣고 이르되, 이분은 진실로 그 대언자시다, 하니
41 다른 이들은 이르기를, 이분은 그리스도시다, 하되 어떤 이들은 이르기를, 그리스도께서 갈릴리에서 나오시겠느냐?
42 성경기록이 이르기를, 그리스도께서 다윗의 씨에서 나오시며 다윗이 있던 베들레헴 고을에서 나오시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여
43 그분으로 인해 이렇게 사람들 가운데 분열이 생기고
44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은 그분을 붙잡으려 하였으나 아무도 그분께 손을 대지 아니하였더라.
45 ¶ 그때에 직무 수행자들이 수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오니 그들이 저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그를 데려오지 아니하였느냐? 하매
46 직무 수행자들이 대답하되, 결코 아무도 이 사람처럼 말하지 아니하였나이다, 하니
47 그때에 바리새인들이 직무 수행자들에게 응답하되, 너희도 속았느냐?
48 치리자들이나 바리새인들 중에 누가 그를 믿었느냐?
49 그러나 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사람들은 저주받았느니라, 하매
50 (그들 가운데 한 사람 곧 밤에 예수님께 왔던)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
51 우리의 율법은 어떤 사람의 말을 듣고 그가 행하는 것을 알아보기도 전에 그를 판단하느냐? 하니
52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조사하고 살펴보라. 갈릴리에서는 대언자가 일어나지 아니하느니라, 하였더라.
53 모든 사람이 자기 집으로 가니라.